확대 l 축소

예산군행복마을지원센터, 맞춤형 프로그램 통해 '마을 속으로!'

2023 예산해봄센터 공간 활용과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예산군은 2023년도 예산군행복마을지원센터와 함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중심지 및 거점지사업 지원, 시군역량강화, 행복마을만들기활성화, 농촌현장포럼 마을발전계획수립, 농촌신활력플러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주민교육을 실시한다.

먼저 주민역량강화 교육프로그램으로 마을대학(제15기 신규마을 리더 양성, 제2기 심화과정), 찾아가는 마을대학(10개 마을), 완료지구 활성화 지원(읍·면)을 운영한다.

또한 마을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으로 △주민동아리 지원사업(10개 마을) △농촌현장포럼(4개 마을) △주민액션그룹 양성사업으로 깨끗한 마을만들기(4개 마을) △마을공동체 유산기록(1개 마을) △마을자치규약 만들기(4개 마을) △6차산업 인큐베이팅으로 마을기업(2개소)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네트워크 구축 및 홍보사업으로 △소식지 제작(4회) △군민팸투어(1회) △동네방네 찾아가는 문화장터(2회) △제3회 예산군 마을대회 개최 등 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으로 주민들을 찾아갈 예정이며, 주민참여가 활발한 ‘예산해봄센터’ 공간을 활용해 관내 마을 및 단체에 적극적인 편의를 제공하고 다양한 공동체 활동 활성화에 기여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주민주도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모든 사업은 상반기 예산군 및 예산군행복마을지원센터에서 모집공고를 통해 대상지를 선정·지원할 예정”이라며 “지역 주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고, 농촌마을의 공동체 회복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윤석 예산군행복마을지원센터장은 “관내 315개 모든 마을의 행복을 위해 주민이 원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주민주도로 운영하고 마을의 특성에 맞는 사업지원으로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