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서구, 여권 발급 급증으로 대기시간 ↑ ···‘온라인 재발급’ 활용 당부

해외여행 수요 급증···여권 민원실 방문하면 2시간 이상 기다려야

인천 서구가 최근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와 겨울방학 등으로 여권 발급이 크게 늘었다며 여권 재발급은 민원실을 한 번만 방문해도 되는 정부24 온라인 발급을 활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서구는 여권 발급 수요가 급증해 주민이 민원실을 방문하면 2시간 이상을 기다려야 겨우 업무를 볼 수 있다고 했다. 이는 전국적인 현상으로 발급에 걸리는 시간도 평소 5일 정도에서 10일 정도 소요된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서구는 지난 2021년 4,970건이었던 발급 신청 건수가, 지난해 하반기 이후 급격히 증가해 25,450여 건으로 폭증했고 올해 들어서만 3,900여 건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에 서구는 구청 민원실을 방문하는 민원인 수와 대기시간을 줄이는 ‘온라인 재발급’을 적극 활용해달라고 나섰다. 구는 여권 신규 발급을 제외하고 재발급의 경우는 정부24 사이트에서 미리 신청하면 민원실을 한 번만 방문해도 된다고 강조했다.

서구 민원봉사과 관계자는 “여권 발급 신청이 폭증하며 여권팀 직원들이 야근까지 하며 업무 처리를 하고 있지만 주민 불편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직원들의 업무 가중도 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여권을 여유 있게 미리 발급받아 두는 것이 좋다”며 “밀려드는 여권에 발급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나 다소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양해를 부탁드린다”고도 덧붙였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